1백여 업체 참가...판로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주얼리 전문 세미나 ‘더 모스트 인사이트’ 2일간 진행
2016년 마지막으로 열렸던 한국주얼리페어 이후 주얼리 전문 박람회가 올해 처음으로 개최된다.
장기간의 코로나19 악조건 속에서도 주얼리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마이스 전문기업인 엑스포럼은 서울주얼리지원센터와 손잡고 국내 유일의 주얼리 & 액세서리 산업 전문 전시회 ‘2022 서울 국제 주얼리 & 액세서리 쇼’(THE MOST Valuables 2022)가 오는 9월 23일(금)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에서 개최된다.
‘2022 서울 국제 주얼리 & 액세서리 쇼’는 주얼리 및 부티크 산업 트렌드를 선도하고 국내외 주얼리 업계 관계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소통하는 종합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국내 주얼리 산업 활성화와 새로운 주얼리 산업 비즈니스 성과 창출을 목표로 올해 처음 열린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다이아몬드, 루비, 진주 등의 보석 원자재 및 완제품, 금, 은, 백금 등의 귀금속 원자재 및 완제품, 주얼리, 엔티크, DIY 등의 패션주얼리, 액세서리 및 공예품, 파인 아트, 예물 등의 웨딩 주얼리와 함께 포장, 패키지, 금고 등의 기자재 및 장비 총 5개의 품목으로 구성해 국내외 주얼리 제품들을 종합적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서울주얼리지원센터를 비롯해 익산패션산업 시험연구원의 지원을 받고 참여하는 기업을비롯해 익산 보석박물관, 한국수공예문화협회가 참여하며 한국 귀금속 보석디자이너 협회에서는 주얼리 디자이너 작품전을 마련한다. 월곡주얼리산업진흥재단에서는 박람회장에서 단독 세미나를 개최하고 전시기간 중에 홍보부스를 운영하여 해외 바이어 미팅을 비롯한 관련 비즈니스를 이어 나갈 예정이다.
국내 주얼리 관련 기업들의 국내외 시장 진출을 위한 비즈니스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23일과 24일 이틀간 ‘해외 바이어 온라인 화상수출 상담회’와 국내 주요 유통채널 MD들과의 1:1 상담 및 유통채널 입점을 위한 ‘유통상담회’ 등도 함께 진행해 비즈니스 창출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국내외 주얼리 산업의 트렌드를 만날 수 있는 주얼리 전문 세미나 ‘더 모스트 인사이트’(THE MOST Insight) 세미나도 열린다.
‘더 모스트 인사이트’는 분야별 주얼리 산업 최신 동향을 살펴보고 산업 리더들이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는 주얼리 전문 세미나로 보석 및 주얼리 전문가들이 시장의 트렌드를 공유하고, 온라인 시장확대에 따른 마케팅 전략과 코로나19 이후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다양한 정보 등을 나누는 자리로 열릴 계획이다.
첫날인 23일에는 한국보석감정평가원 조은옥 박사가 오프닝 연사로 나서 ‘명품이 사랑한 보석’에 대해 발표한다. 또한 패션라이프스타일 미디어커머스 기업 더블유아일랜드의 최재영 공동대표가 ‘차별화된 브랜드 개발 및 포스트 코로나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주제로 발표하며, 홍콩무역발전국의 크리스토퍼 라이(Christopher Lai) 서울지부장이 ‘팬데믹 이후 홍콩 주얼리 시장의 현재와 한국 주얼리의 홍콩 진출 전략’에 대해 이야기한다.
주얼리 산업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는 월곡주얼리산업진흥재단의 단독 세미나 및 이슈 토크쇼도 예정돼있다. 먼저 온현성 월곡주얼리산업연구소장이 ‘코로나19 이후 국내외 주얼리 시장의 동향 및 트렌드’를 주제로 발표한다. 이어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보석용 합성 다이아몬드 시장 동향 분석과 소비자 트렌드를 전망하는 ‘보석용 합성 다이아몬드 위기인가, 기회인가’를 주얼리 산업 관계자들과 함께 토크쇼 형태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한미보석감정원 창립 40주년 특별세미나도 진행된다. 한미보석감정원의 최현민 연구이사는 ‘랩그로운 다이아몬드의 쉬운 구별법과 감정’을 주제로 강연에 나설 예정이다.
이어 24일에는 굴지의 유통 기업 아마존 코리아 사업개발팀 김명준 매니저가 ‘아마존 주얼리 & 액세서리 카테고리 트렌드 및 입점 안내 세미나’를 진행하며, 이미지 컨설팅 기업 이미지 호의 변주은 강사가 ‘내 퍼스널 컬러에 착!붙! 액세서리 고르는 법’ 등을 진행해 유익함과 재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할 예정이다.
관람객들을 위한 특별관도 운영된다. ‘주얼리 테크’(JewelTech Lab) 특별관에서는 VR/AR, AI, NFT 등 신기술과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주얼리 체험 공간이 마련된다. 변화하는 주얼리 산업의 미래 기술과 최신 트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어 관람객들에게 큰 관심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실시간 라이브 판매전 ‘NAVER X THE MOST 쇼핑 라이브 판매대전’, 주얼리 패션쇼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펼쳐 진다. 23일과 24일에는 보석 및 주얼리 관련 전문가를 초청한 세미나가 전시장내에서 진행된다. 코로라19 이후의 국내외 주얼리 시장의 변화된 트렌드를 공유하고 온라인 시장확대에 따른 마케팅 전략과 함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나누는 자리로 열릴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 국제 주얼리 & 액세서리 쇼’ 공식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정재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