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HOME > 뉴스 > 뉴스종합

트위터아이콘 페이스북아이콘

"인도,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주요 생산국 부상"

콜롬비아산과 유사한 아프가니스탄 에메랄드 연구 동반 발표

 

한미최현민발표412.jpg

 

 

㈜한미보석감정원(원장 김영출 박사)이 지난 6월 30일 충남 아산온양제일호텔에서 개최된 (사)한국결정성장학회(회장 강승민 교수) 춘계학술대회에서 ‘최근 랩그로운 다이아몬드의 현황’ 등에 대해 학회 논문을 발표했다. 

 

한미감정원은 구두발표에서 ▲보석용 랩그로운 다이아몬드의 세계 생산현황 ▲랩그로운 다이아몬드와 전체 다이아몬드 매출의 비율 ▲랩그로운 다이아몬드의 유통가격 ▲HPHT 및 CVD 랩그로운 다이아몬드의 컬러분포 ▲랩그로운 다이아몬드의 검지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소개했다.

 

학술발표에서 최현민 이사는 “지금까지 보석용 랩그로운 다이아몬드의 최대 생산지로 중국을 꼽았지만 향후 인도를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인도의 다이아몬드 연마 산업은 전 세계 90% 가량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것에 더하여 CVD 합성 다이아몬드 주요 생산센터로 부상되고 있다”고 전했다. 

 

최 이사는 “인도 내 CVD 제조회사가 보유한 CVD 리액터 수는 2021년 9월 당시 약 3,200기의 CVD 리액터를 보유했었지만 현재는 5,000기가 넘는 것으로 파악 된다”며 2년 후에는 지금의 4배 이상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인도를 주목해야하는 이유에 대해 “랩그로운 다이아몬드의 생산, 연마, 주얼리 세팅, 수출까지 수직통합을 이루어가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더불어 천연을 포함한 전체 다이아몬드 시장에서 차지하는 랩그로운 다이아몬드의 매출의 비율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나 유통가격은 꾸준히 하락하고 있는 점과 한미감정원에 의뢰된 랩그로운 다이아몬드의 컬러분포 및 첨단 분석기기를 활용한 랩그로운 다이아몬드의 감별특징 등에 대해서도 발표했다.

 

또한 한미감정원은 최근 콜롬비아산의 에메랄드와 특징이 유사한 ‘아프가니스탄 판지시르 에메랄드의 보석학적 특징’에 대해서도 포스터로 발표했다. 

 

아프가니스탄산 에메랄드는 콜롬비아산 에메랄드와 매우 비슷한 내포물 특징을 가지고 있으나 에메랄드 내에 함유된 미량의 원소에서 차이가 있음을 발표했다. 에메랄드는 산지별로 철(Fe)의 함량이 다르게 존재하는데, 콜롬비아산의 경우에는 다른 산지보다 철의 함량이 적은 반면 바나듐(V)의 함량이 많고 바나듐과 크롬(Cr)의 함량 비율은 비교적 비슷하게 존재함을 알렸다. 

 

그 외에도 ‘그린 다이아몬드의 보석학적 특성’과 ‘특이한 내포물이 존재하는 CVD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라는 주제를 포스터로 발표했다.

 

봄과 가을에 개최되는 한국결정성장학회 학술대회는 한양대학교 세라믹연구소, 전북대학교 반도체물성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했으며, 현재 전력반도체로 각광받고 있는 SiC(실리콘카바이드) 단결정과 차세대 전력반도체로 언급되는 AlN(질화알루미늄) 단결정을 비롯한 한국의 단결정 산업 현황과 UV-C LED 기술 트렌드에 대한 토론이 집중됐다. 

 

한편, 올해로 창립 40주년을 맞은 한미감정원은 기업부설 첨단보석분석연구소(제20071859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감정업계 최초로 운용하며 국내·외 학술대회와 논문투고를 통해 지속적으로 연구 활동을 해오고 있다. 

 

한미감정원은 업계 최다인 190편의 연구발표(해외·국내)와 연구개발 수행실적 및 보석감정 특허 등을 보유하고 있다.

자료제공/ 한미보석감정원

 

연관검색어
[작성일 : 2022-07-25 10:30:23]
목록

댓글작성 ㅣ 비방,욕설,광고 등은 사전협의 없이 삭제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비밀번호  
포토뉴스
더보기
월간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