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HOME > 뉴스 > 뉴스종합

트위터아이콘 페이스북아이콘

   한미362외고사진1랩 그로운.jpg

    

   美 경제주간지 FORBES(포브스) 12월호에 실린 ‘글로벌다이아몬드 보고서’

   

   "천연 다이아몬드 판매 감소하고

   랩 그로운(합성) 다이아몬드는 주얼리로 많이 사용될 전망"

   

   

   다음은 베인앤컴퍼니(Bain & Company. 이하 베인)와 앤트워프 세계다이아몬드센터가 공동으로 발표한 ‘최근 글로벌 다이아몬드 보고서 2019’에 실린 뉴스다. 전반적으로 천연 다이아몬드의 공급망과 매출이 축소되고 있으며, 2019년까지 천연 다이아몬드 원석의 매출은 25%가 감소되고 천연 다이아몬드 나석의 매출은 10%가 감소될 것으로 보고 있다.

    

   지금까지는 베인보고서에 언급된 ‘다이아몬드산업의 불황’에 대해서 주얼리 업계에서는 크게 체감하지 못했다. 2019년 전 세계 다이아몬드 주얼리 제품의 소매 매출은 약 2%가 감소할 것으로 보이지만,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다이아몬드 주얼리 시장인 중국에서의 매출은 5% 더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다이아몬드 주얼리 중 유일하게 빛나는 부분은 슈퍼 명품 브랜드인 럭셔리 분야로서 오히려 높은 한 자리 숫자로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전반적으로, 럭셔리 브랜드의 다이아몬드 주얼리는 다이아몬드 소매시장의 약 15%를 차지한다.

   베인은 2020년은 소매업 성장이 부진한 또 하나의 힘든 해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보고서에는 “과거 다이아몬드 업계는 불황을 통해 향후 2년 내로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기술되어 있다. 이 보고에는 또한 1970년대 후반, 1985년, 2008~9년, 2015년에 경기 침체가 발생됐음을 상세히 기술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네 차례의 경기 침체 중에 다이아몬드 산업은 오늘날과 같은 혼란에 직면하지 않았다. 따라서 과거를 통해 미래를 예측할 수 없는 형국이다.

   

   ■ 천연 다이아몬드산업의 중단

   베인 보고서는 천연 다이아몬드 시장에서 가장 큰 세 가지 장해 요인을 다음과 같이 꼽았다. 첫째는 온라인 판매, 둘째는 랩 그로운(합성) 다이아몬드, 셋째는 환경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증가하는 것이다.

    

   만약, 업계가 단지 온라인 판매로 인한 혼란에 직면하고 있다면, 천연 다이아몬드산업은 2년이라는 기간 안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단지 공급망의 도전일 뿐이고 다이아몬드 산업은 공급망을 관리하거나 조작한 경험이 풍부하다.

    

   온라인 판매는 전통적인 소매 주얼리 비즈니스보다 천연 다이아몬드 나석과 다이아몬드 주얼리의 재고부담이 적다. 다이아몬드 공급망은 온라인과 전통적인 소매상 모두 수익성 있게 지원되도록 조정할 수 있다. 베인 보고서는 온라인 판매가 총 주얼리산업 매출의 5~10%사이를 차지할 것으로 추산했다.

    

   나머지 두 가지 장해 요인은 서로 맞물려 진행되는데, 마치 천연 다이아몬드산업이 말 그대로 바위와 단단한 곳 사이에 끼어 있는 진퇴양난의 형국이다. 오늘날 소비자들은 업계에 환경적, 사회적 책임을 요구한다. 이들은 약혼 다이아몬드가 주된 목표인 밀레니얼과 Z세대 소비자들이다. 다이아몬드생산자협회(Diamond Producers Association, KPA)의 책임 있는 환경 접근법과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을 전달하기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그것을 반드시 구매하지는 않는다.

    

   최근 넷플릭스(Netflix)의 기사를 통해, 드비어스(De Deers)와 그와 관련된 단체들이 과거에 다이아몬드산업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엄청난 인적, 환경적 비용으로 행한 나쁜 선례들을 폭로했다. 이 에피소드는 복스(Vox) 미디어사의 소유물인 뉴스 웹사이트인 복스에 의해 공개되었다.

    

   천연 다이아몬드산업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불투명한 공급망"으로 묘사되며, 킴벌리 프로세스(Kimberly Process)가 소위 ‘블러드(blood) 다이아몬드’를 시장에서 배제시키는 데 얼마나 효율적이었는지에 대해 그 어느 누구도 확신하지 못한다.

    

   다이아몬드 산업이 아무리 책임감 있게 운영된다 하더라도(물론 책임감으로 인해 큰 발전을 이루었다고 믿는다) 다이아몬드를 채굴하는 과정은 환경 파괴적이다. 천연 다이아몬드는 환경적인 면에서 보다 자유로운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라는 큰 위협에 직면해 있다.

    

   베인 보고서는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시장이 2019년에 15~20%의 성장을 기록하고 있고 소매상들이 최근에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를 팔기 시작한 것을 감안할 때,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의 시장 점유율은 앞으로도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세계 다이아몬드 시장의 선두 주자인 드비어스는 2018년 5월에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브랜드인 ‘라이트박스(Lightbox)’ 주얼리를 선보였다. 라이트박스는 웨딩 주얼리시장보다는 패션주얼리 시장을 겨냥 했다고 하면서, 시장에서 가장 낮은 가격인 1캐럿 당 800달러로 책정했다. 이것은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회사들을 격분시켰고, 이러한 가격정책이 궁극적으로는 드비어스가 그들의 제품을 평가 절하하는 방법이라고 보았다.

    

   온라인으로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회사인 아다다이아몬즈(Ada Diamonds)의 최고 경영자 제이슨 페인(Jason Payne)은 넷플릭스 다큐멘터리에서 “드비어스가 이렇게 싸게 라이트박스 다이아몬드 가격을 매긴 것은 제품을 폄하하기 위한 노력임이 분명하다”면서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는 땅에서 채굴된 천연 다이아몬드보다 우수하다”고 말했다.

 

   한미362외고사진 3. 지난 20.jpg

 

 

   ■ 마케팅은 다이아몬드의 정체성을 만들어냈다. 한 번 더 마케팅의 힘을 빌릴 수 있을까?

   베인 보고서가 다이아몬드산업에 대해 밝힌 한 가지 해결책은 천연 다이아몬드에 대한 마케팅 지원을 늘리는 것이다. 하지만 광고와 마케팅 산업은 내홍에 시달리고 있다. 최근까지도 업계에 활기를 넘치게 했던 1948년 드비어스의 ‘다이아몬드는 영원히’와 같은 광고 캠페인을 더 이상 보게 될 것 같지는 않다.

    

   2004년, 드비어스는 ‘영원한’ 캠페인을 포기하지 않은 채, 여성들이 자신의 오른손을 위해 다이아몬드를 사도록 장려하는 애초에 성공 가능성이 없는 캠페인을 시작했다. 다이아몬드생산자협회(드비어스는 창립 멤버임)는 여기에서 교훈을 얻었어야 했으나, 2018년에도 다시 ‘For Me. From Me’라는 캠페인을 시도하여 또 다시 실망감을 안겼다. 현재 DPA는 2017년에 시작된 ‘Real Is Rare’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으며, 천연 다이아몬드의 주요 메시지로 계속해서 소개하고 있다.

    

   DPA의 크리스티나 버클리 카엘(Kristina Beckley Kayel) 북미지역 상무이사는 “지질학자들은 천연 다이아몬드는 희귀하다고 생각하며, 천연 다이아몬드를 찾는 것은 건초 더미에서 바늘을 찾는 것과 같다”고 말한다. 그는 또한 "천연 다이아몬드는 10억 년 된 귀중한 보석처럼 특별함과 진귀한 보석으로서의 가치를 지닌다"고 말했다. 희소성은 수요가 있다면 그에 따라 가격이 오를 것이라는 희소가치를 의미한다. 

    

   따라서 다이아몬드산업의 핵심은 천연 다이아몬드의 가치 인식을 높이고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것이다.

   DPA의 버클리 카엘 대변인은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는 현재 천연 다이아몬드에 비해 조금 더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지만 대량 생산으로 인해 가격이 계속 하락하고 있다”며 “2018년에는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가격이 크게 하락하여 1캐럿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가 비슷한 품질의 천연 다이아몬드 에 비해 거의 50%나 하락했다”고 말했다.

    

   다이아몬드 애널리스트인 폴 짐니스키(Paul Zimnisky)에 따르면 지난 35년간 천연 다이아몬드 가격은 매년 약 3%씩 오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에 대해 사람들은 자기 입맛에 맞게 해석한다. 

    

   아다다이아몬즈의 공동 창업자인 린드세이 레인스미스(Lindsay Reinsmith)는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는 화학적으로나 구조적으로나 천연 다이아몬드와 모든 면에서 동일하기 때문에 천연과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를 둘러싼 관심사는 가격적인 면에 있다. That is their last calling card”라고 말한다. DPA는 이것은 안정된 금융상품이고 당신의 돈이 머물기에 좋은 장소라고 주장하지만 보석상에게 다시 팔려고 할 때까지 기다리라고 한다.

    

   보석업계의 시장조사 선두 주자인 MVI 마케팅의 마티 후르비츠(Marty Hurwitz) 대표는 “당신들은 투자 사업에 종사하지 않는다. 고객이 투자를 원한다면, 그들은 주식 중개인이나 금융 상담원에게 가야한다”며 보다 날카로운 언급을 한다. 다이아몬드 장신구를 팔려고 하는 소비자들에 대해 후르비츠는 “다행이도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천연 다이아몬드를 산 후 다시 팔지 않는다. 그런데 만약 소비자가 되판다면, 소비자가 다이아몬드 판매자가 되었을 때 발생하는 평가 절하에 충격을 받을 것이다. 아주 드문 예이지만 구입한 가격과 비슷한 가격을 받는다면 운이 좋은 경우이다”라고 말한다.

    

   많은 보석상들은 소비자가 천연 다이아몬드 구매를 업그레이드 하는 경우 전액 환불 가격을 제공함으로써 재판매 시장을 강화한다. 그러나 아다다이아몬즈와 같은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회사 역시 환불이나 보상 판매를 제공하고 있다. 다이아몬드가 천연이든 랩 그로운이든 상관없이, 다이아몬드는 똑같이 아름답고 지구에서 가장 강한 물질 중 하나이며 사실상 영원히 지속될 것이다.

    

   ■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의 미래는 주얼리를 훨씬 뛰어 넘는다.

   천연 다이아몬드는 톱과 드릴 날과 같은 산업적 용도로도 사용되지만, 그 산업의 미래는 보석 시장에 고정되어 있다. 반면,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는 의학적, 과학적, 산업적, 컴퓨터의 사용 등 보석 장신구와 연마재를 능가하여 사용된다. 이러한 다양한 용도는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시장의 주 소득원이다.

    

   DPA는 다이아몬드가 위와 같은 상태로 유지되길 원한다. 버클리 카엘(Buckley Kayal)은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가 산업적인 목적으로 인기가 있는 이유는 생산비용이 저렴하여 싸게 구입할 수 있으며 무한히 제조할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한다.

    

   현재,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의 수입에서 주얼리에 차지하는 부분은 약 10%이다. 아다다이아몬즈의 페인 대표는 “만일 당신이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를 성장시킨다면 흠 없는 완벽한 다이아몬드를 단지 장식만을 위해 커팅하지는 않을 것이다. 레이저 렌즈나 수술용 메스로 파는 것이 훨씬 많은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이다”라며,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산업에서 보석은 매우 매력적인 측면이 있지만 전체 산업에서 볼 때 보석용은 작은 부분을 차지한다”고 설명했다. 

    

   페인은 최근 발표한 강연에서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의 다양한 용도를 감안할 때, 랩 다이아몬드의 연간 총매출이 현재의 약 200억 달러에서 멀지 않은 미래에 1,000억 달러를 훨씬 넘을 것으로 예상했다. 페인은 또한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는 인간의 환경을 개선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앞으로 수십 년 안에 다이아몬드 기반의 장치가 탄소 배출량을 10%이상 줄일 것”으로 내다봤다.

    

   다이아몬드는 금속보다 마찰 계수가 낮기 때문에 자동차, 비행기, 터빈과 같은 마찰과 관련된 모든 종류의 시스템에서 다이아몬드 코팅 부품이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자동차 회사인 닛산에 따르면 다이아몬드 코팅은 전체 엔진 마찰의 25%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한다. 다이아몬드의 낮은 마찰력, 내구성 및 생물학적 불활성은 관절 교체와 같은 정형외과 의료 기기에 이상적이다. 현재 유럽연합(EU)에서는 랩 다이아몬드 척추 디스크 교체 임상 시험이 진행 중이다. 

    

   오늘날 랩 다이아몬드는 휴대폰과 같은 현대 사회의 많은 주요 상품들을 생산하는 데에 사용된다. 페인은 “유리 스크린에서부터 회로판의 전선으로 구성되는 당신의 휴대폰을 만들기 위해서도 랩 다이아몬드가 필요하다”며, “데스크 탑, 모바일, Mac 또는 PC 등 이 기사를 읽기 위해 사용되는 어떤 디바이스도 랩 다이아몬드 없이 존재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궁극적으로 다이아몬드는 실리콘보다 훨씬 우수한 반도체이며, 따라서 기존의 전자 제품과 컴퓨터 프로세서의 실리콘을 대체할 것이다.

    

   페인은 “다이아몬드 기반 컴퓨터는 높은 전압과 높은 주파수를 처리하는 데 있어서 실리콘보다 훨씬 효율적이고 우수하다. 다이아몬드는 다른 어떤 물질보다 훨씬 열을 잘 전도하고, 전자들은 실리콘보다 다이아몬드를 통해 더 자유롭게 움직인다.”고 말한다.

    

   이어 그는 “우리는 실리콘으로 가는 길의 종착지에 있다. 파워 변압기, 전기 자동차, 위성, 이동전화 기지국 등을 시작으로 다이아몬드는 수십 년 안에 서서히 실리콘을 대체할 것이다”고 전망했다.

    

   이전에는 생각지도 못했던 여러 분야로 다이아몬드가 활용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그는 "인류는 역사를 통틀어 기술 때문에 석기시대에서 청동기시대, 철기시대, 정보화시대에 이르기까지 특정한 시대를 거치며 발전해 왔다“고 피력하고, “돌에서 강철로, 강철에서 탄소 섬유로 발전했듯이, 진공관에서 실리콘으로, 실리콘에서 다이아몬드로 발전해 왔다. 우리는 인류의 다이아몬드 시대로 나아가고 있다. 인공 다이아몬드는 전 세계 수십억명의 삶을 밝게 해 줄 것이다”라고 결론내렸다.

    

   끝으로 미국 경제주간지 포브스(Forbes)지의 2019년 12월 15일자를 번역하여 옮겼으며, 참고로 ‘Lab-grown diamond’는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로, ‘Lab diamond’는 ‘랩 다이아몬드’로, ‘Man-made diamond’는 ‘ 인공 다이아몬드’로 원문에 충실하게 번역하였음을 알려 드립니다.

   

   

   김영출 원장).jpg

   번역/ 김영출 공학박사, FGA, GIA GG

   (주)한미보석감정원 원장

   기업부설 첨단보석분석연구소 대표

   한국복지대학교 특임교수

   (사)한국귀금속중앙회 부회장

   (사)한국보석협회 부회장

   (사)한국결정성장학회 부회장

 

연관검색어
[작성일 : 2020-01-10 17:12:36]
목록

댓글작성 ㅣ 비방,욕설,광고 등은 사전협의 없이 삭제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비밀번호  
포토뉴스
더보기
월간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