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HOME > 뉴스 > 뉴스종합

트위터아이콘 페이스북아이콘


다이아몬드 산업 미래와 합성다이아몬드 유통 현황 소개

 

컨퍼런스.jpg


서울주얼리지원센터가 주관하는 ‘제5회 서울 국제 주얼리 컨퍼런스’(2021 Seoul International Jewelry Conference, SIJC 2021)가 10월 27일(수) 온라인으로 개최됐다.

코로나19 재확산과 장기화로 인하여 실시간 생중계 진행된 이번 컨퍼런스는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만큼 모바일에서도 편리하게 접속 가능하도록 모바일 반응형 플랫폼으로 보완된 홈페이지가 구축되었다. 또한 시공간의 제약을 뛰어넘게 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반영하여 국내 주얼리인 뿐만 아니라 외국인들도 참가할 수 있도록 외국인 등록시스템도 처음 도입되었다. 

 

그 결과, 이번 온라인 컨퍼런스에 약 400명 정도가 참가하였으며 한국뿐 아니라 홍콩, 미국, 중국, 영국, 일본, 호주, 스위스 등 다양한 나라에서도 참가가 이루어졌다.

 

2021년도 컨퍼런스에서는 3명의 강연자가 초빙됐다.

1부 강연자인 Sarine Technology Group의 CEO인 David Block 대표는 ‘미래의 다이아몬드 산업과 기술’ 라는 주제로, Sarine 고유의 최첨단 기술인 Light Performance에 대한 과학적 등급 측정 및 소매점들을 위한 E-Grading tool을 선보였다. 

 

인공지능(AI)를 기반으로 한 Sarine의 4C 풀 그레이딩은 일관되고 정확함을 강조했고 다이아몬드가 채굴되는 산지에서부터의 감정 시스템 도입을 통해 유통시간 및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을 어필했다. 

 

더불어 채굴된 산지에서부터 컷팅, 등급 감정 등의 유통과정을 소비자가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스토리가 담긴 Diamond Journey™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화려한 영상과 최첨단 기술을 선보인 Sarine의 David Block 대표는 “천연 다이아몬드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화려한 쇼핑 경험 제공과 소비자 트랜드에 발맞춘 세일즈 솔루션을 한국시장에도 소개할 수 있어 영광이다”고 소감을 밝혔다.

 

2부 강연자인 SSEF(스위스 보석 연구재단 산하의 보석감정원)의 Michael S. Krzemnicki 박사는 SSEF만의 독자적인 감별기술과 최첨단 분석법을 소개했다. 

 

특히 최첨단 분석법인 Ra-man분광법, GEMTOF(LA-ICP-TOF-MS)분석, 연대측정법 및 머신러닝과 같은 테크닉을 활용하여 세계적 옥션에 출품된 명품 주얼리와 유서깊은 주얼리 제품들의 산지감별 사례를 소개함으로서 SSEF만의 기술력을 과시했다. 

 

더불어 보석감정원이 산지 감별을 하기 위해서는 보석의 형성과정에 관한 깊은 이해와 보석 광상의 현지 탐방이 필수적이라 조언했다.

 

3부 강연자인 월곡주얼리산업연구소의 온현성 소장은 ‘한국의 보석용 합성 다이아몬드 시장동향’을 주제로 최근 급증하고 있는 합성다이아몬드의 국내 유통현황을 보고했다. 

 

최근 4년, 국내 보석용 합성다이아몬드의 수입량이 연평균 92.8% 증가함과 동시에 감정서가 첨부된 1부~캐럿 크기의 다이아몬드의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더불어 다이아몬드 예물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변화되고 있는 만큼 합성다이아몬드에 대한 유통 가이드와 소비자 인식제고를 위한 홍보,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2017년을 시작으로 올해 5회차를 맞은 컨퍼런스는 그동안 다이아몬드와 유색보석에 관한 제조와 유통현황, 산지정보, 감별기술 등의 다양한 테마로 외국 전문가들을 매년 초청하여 국내 주얼리업계에 중요 정보들을 제공해왔다.

 

강연자들의 귀중한 정보를 주얼리업계의 많은 분들이 열람할 수 있도록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통해 보완해가고 있으며 지난 과거 컨퍼런스 영상들도 풀 버전으로 열람할 수 있도록 현재 준비 중에 있다.

 

2021 서울국제주얼리컨퍼런스 행사 영상은 서울국제주얼리컨퍼런스 홈페이지(www.SIJC.co.kr) 에서 무료로 볼 수 있다.

책자 형태로 인쇄된 자료집은 컨퍼런스 개최일 다음 날부터 배포를 시작했으며, 서울주얼리지원센터 제1관 지하 1층 감정연구소에서 받을 수 있다.


문의/SJC 감정연구소  02-764-9050

연관검색어
[작성일 : 2021-11-05 17:01:48]
목록

댓글작성 ㅣ 비방,욕설,광고 등은 사전협의 없이 삭제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비밀번호  
포토뉴스
더보기
월간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