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HOME > 뉴스 > 뉴스종합

트위터아이콘 페이스북아이콘


“동해는 세계를 사들이고 세계에 판다”


‘제15회 중국동해국제수정절’ 성황리 개최... 엄청난 수정산업 규모 세계에 과시


수정산업 종사자 30만명

연 거래액 약 3조3천억원

거대 온라인 판매망 구축

 

동해수정절358전경.jpg

 

제15회 중국동해국제수정절 개막식이 지난 10월 18일 수정성 광장에서 성대하게 열렸다. 중국 보옥석장신구협회와 동해현(당서기 고미봉) 정부가 합동으로 주최한 이날 행사에는 체코, 러시아, 한국 등 국내외 초청 인사를 비롯한 중국내 수정분야의 명장과 학자 등 600여명이 대거 참석해 성대하게 치러졌다. 한국에서는 한국보석협회 홍재영 회장과 미래보석학원 구창식 원장, 주얼리신문 남강우 발행인 등 10여명이 참석해 축하했다. 

 

고미봉 동해현 당서기(사진)는 개막식 인사말을 통해 “이번 수정절 행사에 참석한 국내외 지도자와 관계자 여러분 열렬히 환영한다”고 전하고 ‘복은 동해와 같다’는 말을 인용하면서 “여러분은 오늘 동해수정의 반짝이는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동해와 같은 복을  체험하실 수 있고 동해 사람들과 함께 행복하고 다양한 삶을 즐길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 1991년 제1회 중국동해국제수정절 행사를 개최한 동해는 2년마다 한차례씩 수정절 행사를 치러 오면서 그동안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켜 왔고 꾸준히 세계로 뻗어 나갔다. 

 

동해수정절358작품4.jpg

 

특히 동해 수정은 최근 몇 년간 내셔널지오그래픽 보호제품으로 선정돼 중국 수정의 고장에서 이제는 세계 수정의 수도로 부상하여 세계 최대의 수정 산업발전 플랫폼이 되었다. 종업원 30만 명, 연간 거래액 200억 위안에 이르는 세계적인 특화산업으로 수정산업은 자신감 넘치는 모습으로 동해에 떠오르고 있다.

 

수정절 부대행사로 ‘중국수정산업발전포럼’과 ‘제3회 정화상대회 수상작품전시회’, ‘대형 문예공연’ 등이 치러졌고 주최측은 국내외 많은 사람들을 초청했다. 수정을 매개로 많은 관계자를 초청하여 좋은 인연을 맺게 하고 동시에 동해를 잘 알게 하여 동해를 세계로 뻗어 나가게 하자는 것이 동해 수정절행사의 취지다. 

 

동해수정성은 중국 강소성 동해현 우산동 정도대로 북쪽, 중화로 서쪽, 서쌍호 풍경지구와 인접하여 중국동해수정박물관과 마주하여 수정문화관광의 새로운 구도를 형성함으로써 동해현 정부가 수정쇼핑, 식당, 숙박, 레저문화를 원스톱 시스템으로 하는 초대형 종합몰이다.

 

수정성의 건물면적은 45만 평방미터, 총 투자액32억(한화 약5천5백억원)위안으로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기능이 뛰어난 수정거래 전문시장이다. 수정성의 주요시설은 1, 2호 본관과 쇼핑몰(3호관), 5일장이 열리는 대형 운동장이 있으며 이곳에는 약 7,000개의 관련업체들이 입주해 있다. 

 

동해수정성박물관358.jpg

 

수정성은 스마트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으며 외식, 물류, 은행, 보험 등의 서비스 기능을 갖춘 패키지로 관광, 접대, 상공, 물류, 통신, 세무, 우편 등의 공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수정전자상거래 기지가 조성되어 국가급 거래공간인 ‘누우회’가 입주해 있다. 중계실, 인터넷 라이브 플랫폼, 창작공간, 티몰 '동해수정' 플래그십 스토어 등 신흥 업종의 마케팅 플랫폼이 구축돼 운영되고 있다. 

 

또한 18명의 국가급, 성급 공예 미술대가가 마스터 스튜디오에 입주해 있다. 지난해 수정성 근로자는 약4만 명, 국내외 관광객 120만 명 유치, 수정 거래액 145억 원 위안 돌파, 전자상거래는 약45억 위안에 달했다. 

지난해 1월 오픈한 수정성 쇼핑몰은 동해에서 상품종류가 가장 많고 면적이 가장 큰 초대형 쇼핑센터다. 

 

동해 수정의 품질은 세계 최고로 알려져 있다. 관계자에 따르면 수정의 추정매장량은 약 30만톤, 석영 매장량은 약 3억 톤으로 매장량과 질이 모두 전국에서 1위라고 한다. 중국의 개혁개방 40년 동안 동해는 작은 수정의 고장에서 오늘날 전 세계를 사들이고 전 세계에 팔아넘기는 '세계의 수정도시'가 되었다. 

 

산업은 원래 바구니를 들고 팔던 노점에서 시작돼 현재 종사자가 30만 명, 가공업체 3천개 이상, 연간 3천만점의 수정장신구를 생산하는 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동해의 수정 산업은 작은 것에서 큰 것, 약한 것에서 강한 것으로 이제는 명실상부한 랜드마크 산업이 되었다. 

 

최근 인터넷 온라인이라는 새로운 환경이 조성되면서  새로운 경제체제가 급성장하면서 동해현의 수정 산업은 이미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모두 판매망을 확보하고 있다. 동해현은 전자상거래 사업자의 운영 플랫폼 다양화를 적극 추진하여 수정전자상거래 쌍창기지, 창객공간, 부흥호 생방송실, 인터넷 생방송 플랫폼 등 신흥 온라인 마케팅 플랫폼을 구축했다. 현재 3만여 개의 점포와 27개의 전자상거래 판매 플랫폼이 입주해 있다.

 

이와 같은 활동으로 “동해는 세계를 사들이고 세계에 판다'는 말을 만들었으며 '수정의 세계에 와서 세계의 수정을 본다'는 이색적인 말과 여행지를 창출해 낸 것이다. 

 

글/ 남강우

연관검색어
[작성일 : 2019-11-04 15:06:53]
목록

댓글작성 ㅣ 비방,욕설,광고 등은 사전협의 없이 삭제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비밀번호  
포토뉴스
더보기
월간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