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HOME > 뉴스 > 뉴스종합

트위터아이콘 페이스북아이콘

김성기 (주)코리아주얼리센터 대표 박사논문 발표/ 

‘다이아몬드 가격에 영향 미치는 세부요소 분석과 할인율 관계’


김성기프로필393.jpg

 

“기존의 4C보다 더 세분화 된 다이아몬드 평가기준이 마련돼야 한다”

김성기 (주)코리아주얼리센터 대표가 최근 발표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나노IT디자인융합대학원 IT디자인융합과 디자인학 박사학위논문 ‘다이아몬드 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요소 분석과 할인율 관계 연구’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실제로 다이아몬드가 거래될 때 기존의 4C에 포함되지 않는 다른 요소들이 가치평가에 영향을 주고 있다”면서 첫째 커트의 등급, 둘째 폴리시 등급, 셋째 시메트리 등급, 넷째 최소직경 편차, 다섯째 컬러의 형광성 단계, 여섯째 인클루전 위치, 일곱째 인클루전 선명도, 여덟째 인클루전 종류 등 8가지를 영향을 주는 세부요소로 꼽았다.

다음은 논문의 주요 내용이다.

 

 

■ 다이아몬드 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요소의 분석과 할인율 관계 연구(1ct 다이아몬드를 중심으로)


본 연구는 다이아몬드 4Cs 등급 외에 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요소와 할인율 관계 연구를 통하여 다이아몬드 가격 결정에 대한 정확성을 높일 수 있는 시스템 구축에 대한 연구로써 문헌적 연구방법과 실증적 데이터 분석을 통해 진행하였다. 

 

실증적 분석은 다이아몬드 전문가를 대상으로 1차 설문조사를 통하여 가격 결정에 미치는 세부요소를 조사하였고, 2차 설문을 통하여 GIA 감정 다이아몬드 1.01ct, E, SI1, 3 EX 등급을 기준으로 각 세부요소별 할인율을 도출하여 기준으로 설정 후 비교 분석하였다.

 

1차 설문 결과, 다이아몬드 거래 시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요소로 커트(Cut)에 관한 4가지 항목, 형광성(Fluorescence) 단계, 클래리티(Clarity)에 영향을 미치는 인클루전(Inclusion)의 위치와 선명도, 종류가 가격 결정의 세부요소로 반영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2차 설문 결과, 데이터 활용이 검증된 1.01ct, E, SI1, EX 등급 기준 할인율 데이터를 모든 조건이 동일하고 4Cs 요소가 다른 데이터와 비교 분석하여 활용 가능한 기분 데이터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기본적인 4Cs 등급 외에 세부요소들이 다이아몬드 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측면에서 다이아몬드 가치 평가요소에 부합됨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이아몬드의 객관적인 가격 결정을 위하여 8가지 세부요소(커트에 관한 4가지 항목, 형광성, 인클루전의 위치와 선명도, 종류)가 추가적인 영향을 가지고 있다는 결과를 확인하였으며, 구매자로 하여금 다이아몬드 거래 시 4Cs 평가요소에 세부요소 할인율을 반영하여 가격 결정에 사용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데이터가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또 라파포트 시세표를 활용하여 가격 산정 시 객관적인 할인율 확인을 위하여 중량, 컬러, 클래리티, 커트별 세부요소 할인율 데이터의 구축 후 활용이 필요하다. 

 

그리고 객관적인 데이터 구축을 위하여 다이아몬드 수입 및 도매 업체의 가격 결정 방식에 관한 추가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다이아몬드 거래 시 더 투명하고, 객관적인 가격 결정 구조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연관검색어
[작성일 : 2021-07-22 18:24:20]
목록

댓글작성 ㅣ 비방,욕설,광고 등은 사전협의 없이 삭제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비밀번호  
포토뉴스
더보기
월간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