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HOME > 뉴스 > 뉴스종합

트위터아이콘 페이스북아이콘


귀금속 팔라듐 가격이 오르는 동안 금값은 정체되며 이 둘의 가격 차가 확대되고 있다. 팔라듐 가격은 앞으로도 오를 가능성이 더 높은 반면 금값은 떨어질 수 있어 가격차는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6월 10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팔라듐 가격은 지난달 사상 최고가인 온스당 3018달러를 기록한 뒤 이번 달 다소 하락했지만 금 가격보다 900달러 이상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올해 팔라듐 가격이 15% 뛰는 동안 금값은 보합세를 기록하면서다.

 

팔라듐과 금의 가격차는 지난달 급격히 확대됐으며 앞으로도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팔라듐은 주로 자동차의 배출가스를 줄이는 촉매 변환기에 쓰이는데, 전 세계적인 경기 회복세와 함께 자동차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여서다.

 

팔라듐은 6개의 백금그룹에 속하는 금속 중 하나다. 채굴되는 팔라듐의 약 85%가 자동차 매연을 덜 유해한 기체로 변환하는 장치의 촉매로 쓰인다. 전자제품과 귀금속 제품에도 활용된다. 러시아와 남아프리카공화국에 가장 많이 매장돼 있다.

 

팔라듐에 대한 수요대비 공급부족은 최근 10년간 이어졌다. 차량에 대한 환경 규제가 강화되면서 팔라듐 수요가 함께 늘어난 영향이 크다. 중국 등 각국이 차량의 배기가스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면서 자동차 업체들에게 필요한 팔라듐이 늘어났다.

 

여기에 2015년 폭스바겐이 디젤 배기가스 배출량을 조작한 이른바 디젤 게이트가 터진 뒤 유럽에서 디젤 차량 수요가 줄고 휘발유 차량 수요가 늘어난 점도 팔라듐의 인기를 끌어 올렸다. 디젤 차량은 백금을, 휘발유 차량은 팔라듐을 휘발유 차량 촉매로 쓰기 때문이다.

 

이런 수급 추세와 함께 팔라듐 가격도 최근 몇 년간 수직 상승했다. 2016년 온스 당 500달러대였던 팔라듐 가격은 2018년 1,000달러대로 뛴 뒤 2019년엔 1,500달러를 돌파하며 금보다 처음으로 비싸졌다.

출처/ 머니투데이

연관검색어
[작성일 : 2021-07-06 17:12:52]
목록

댓글작성 ㅣ 비방,욕설,광고 등은 사전협의 없이 삭제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비밀번호  
포토뉴스
더보기
월간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