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HOME > 뉴스 > 뉴스종합

트위터아이콘 페이스북아이콘

비관적 정치상황에 글로벌 기업들 이전 러시·인구 감소세 확연


홍콩의 정치적 격변이 계속되면서 글로벌 기업들의 홍콩 탈출 현상이 심화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지난 6월 6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지난달 홍콩 주재 미국상공회의소 회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325명 중 42%는 중국의 새 보안법에 대한 불안과 홍콩의 미래에 대한 비관적 전망을 이유로 홍콩을 떠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답했다.

 

중국 정부의 권위주의적 탄압과 홍콩의 정치적 격변 등으로 불안이 커지면서 비즈니스 환경에 민감한 글로벌 기업들은 싱가포르와 중국 상하이 등이 사업에 더욱 유리하다고 판단, 사업 기반을 홍콩에서 옮기고 있다.

 

정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9년 이후 홍콩 지역본부나 사무실을 이전한 다국적 기업은 수십 개에 달한다.

 

특히, 지난해에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외국인이 홍콩을 떠났다.

약 750만명에 달했던 홍콩 인구는 지난해에만 4만6천500명 가까이 줄어들었는데, 이는 홍콩이 중국에 반환된 이후 두 번째로 큰 감소세였다.

 

유럽의 명품 그룹 루이뷔통모에헤네시(LVMH)는 홍콩 직원들을 대거 다른 지역으로 전보 발령했으며, 거대 화장품 기업 로레알도 홍콩 직원들을 싱가포르와 상하이 등에 재배치한다고 말했다.

노스페이스 브랜드로 유명한 미국의 VF 코퍼레이션(VF)은 25년간 운영해온 홍콩 사무소를 폐쇄할 것이라고 지난 1월 밝혔다.

 

이 같은 탈출 러쉬에 에드워드 야우 홍콩 상무장관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시장 상황을 계속해서 지켜보면서 기업들에 최선의 도움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콩의 변혁은 2019년 '범죄인 인도법(송환법)'에 반대하는 시민들의 대규모 시위가 잇따르면서 시작됐다. 경찰과 학생들의 충돌은 안전하고 안정적인 도시라는 기존의 명성을 흔들었다.

 

영국 당국은 영국 여권을 받은 홍콩 현지인들이 영국으로 영구 이민을 갈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했고, 향후 5년 간 홍콩 전체 인구의 4%가량인 30만명이 영국으로 터전을 옮길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연관검색어
[작성일 : 2021-06-22 13:34:41]
목록

댓글작성 ㅣ 비방,욕설,광고 등은 사전협의 없이 삭제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비밀번호  
포토뉴스
더보기
월간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