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HOME > 뉴스 > 뉴스종합

트위터아이콘 페이스북아이콘


포스트 코로나 2개의 키워드 ‘인공지능(AI)’과 ‘가치’


우이 왕 ‘GIA에서 개발된 기술과 서비스’

라파포트 ‘COVID-19, 기회와 도전’

 

컨퍼런스378라파포트.jpg

 

 

‘제4회 서울국제주얼리컨퍼런스(4th Seoul International Jewelry Conference, SIJC 2020)’가 지난 10월 15일 열렸다. 

 

올해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19 바이러스 여파가 장기화되며 좀처럼 누그러들지 않아 이번 컨퍼런스는 주얼리업계 최초로 비대면 방식인 온라인 실시간 생중계로 낮 12시부터 약 2시간 진행됐다. 

국내 265명, 해외 50명 총 315명의 업계 종사자를 비롯한 일반인들이 실시간으로 생중계를 시청하며 첫 온라인 행사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올해 컨퍼런스에서는 전대미문의 글로벌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 우리가 겪고 있는 다양한 변화와 경험을 중심으로 새로운 마케팅과 감정 기법에 대한 강연이 기획되었으며, 2명의 연사가 초빙되었다. 


1부 강연자 GIA 우이 왕(Wang Wuyi) 박사는 ‘GIA에서 새롭게 개발된 기술과 서비스’라는 주제로, 다이아몬드 감정의 자동화 기법 및 합성다이아몬드의 새로운 감정서 등에 대해 발표했다.

 

왕 박사는 GIA에 감정 의뢰된 위조 다이아몬드 사례, 합성 다이아몬드의 역사, GIA 합성 다이아몬드 감정서와 최근 선보인 디지털 합성 다이아몬드 감정서에 대해 소개했다.

 

왕 박사는 “인공지능, 코로나 이후 인공지능 기술은 빠르게 발전되고 접목되어 주얼리 시장에도 큰 영향을 줄 것이다. 다이아몬드 감정서는 다이아몬드와 매칭되는 것을 전제로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이런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거들 면에 각인을 한다. 사실 각인은 예술을 과학으로 전환시키는 작업이다. 매칭의 진위, 감정과 감별 등 앞으로 인공지능(AI)이 이런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이다”라고 전했다.

 

2부 강연자는 라파포트그룹의 라파포트(Rapaport) 회장으로 ‘COVID-19, 기회와 도전’이라는 주제로 코로나19로 변화되고 있는 주얼리시장 및 소비 현황과 이를 통한 기회창출에 관한 내용을 소개했다.

 

라파포트 회장은 코로나로 인해 다이아몬드 공급과 수요에 큰 어려움이 발생했으며, 주요 국가들의 다이아몬드 수입, 수출량이 큰 폭으로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다이아몬드 원석 가격이 하락했으며, 가격 하락은 이를 판매하는 업체 입장에서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라파포트 회장은 “다이아몬드에 감성적인 가치를 부여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 마케팅은 아이디어다. 공장과는 사뭇 다르다. 좋은 아이디어를 통해서 가치를 부여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고객에게 더 새롭고 더 흥미로운 것을 제공해야 한다. 매력적 요소로 욕구를 충족시켜 수요를 만들어야 한다. 가치를 만드는 일은 고객의 입장에서 출발해야 하며 고객의 만족과 행복에 기초해야 한다”고 전했다.

 

2017년을 시작으로 올해 4회차를 맞이하여 기획된 본 컨퍼런스는 서울주얼리지원센터가 주최·주관하는 행사로 그동안 다이아몬드와 유색보석에 관한 제조와 유통현황, 산지정보, 감별기술 등의 다양한 테마로 외국 전문가들을 매년 초청하여 국내 주얼리업계에 중요한 정보들을 제공해왔다.

 

주최 측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혁신과 비대면 산업이 전 영역에서 하나의 패러다임이 되고 있기에 국내 주얼리시장 또한 그에 관한 정보와 대처가 필요하다”며 “거물급 강연자들의 발표로 진행되는 만큼 관련 업계 종사자 및 대학생들에게 언택드 시대의 최신 솔루션과 트렌드를 한자리에서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을 것이다”고 전했다.

2020 서울국제주얼리컨퍼런스는 현재 ‘www.SIJC2020.com’ 사이트를 통해 다시 볼 수 있다. 

 

이번 행사는 서울주얼리지원센터, (재)한국주얼리산업진흥재단이 주관·주최하며, 서울특별시, 한국다이아몬드위원회,월곡주얼리산업연구소, GIA 한국총동문회, (사)한국귀금속판매업중앙회, (주)한국다이아몬드거래소, 주얼인네트워크가 후원·협찬했다.

문의/서울주얼리지원센터 감정연구소 02-764-9050 


정재우 기자


연관검색어
[작성일 : 2020-11-09 17:37:25]
목록

댓글작성 ㅣ 비방,욕설,광고 등은 사전협의 없이 삭제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비밀번호  
포토뉴스
더보기
월간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