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HOME > 뉴스 > 뉴스종합

트위터아이콘 페이스북아이콘

표지 색상 변경/합성 고지하는 한글문구 삽입
등급 표기 방식 변경/Symbol 표시 변경
???????1.png

보석용 합성 다이아몬드 생산 기술이 발전되면서 이제 합성 다이아몬드의 판매가 점점 가속화 되고 있다. 지난 9월 홍콩전시회에서도 합성다이아몬드 판매 업체들은 ‘합성 다이아몬드는 가치 있는 Real 보석’이라는 마케팅으로 대대적으로 펼치고 있다. 또한 Colorless, VS-SI1, EX↑등급과 중량에 따라 경쟁력 있는 가격 시세표를 제공하면서 천연 다이아몬드 판매 방식과 동일한 방법으로 주요 해외 합성 다이아몬드 감정서를 첨부하여 판매하고 있다.
 
우신보석감정연구원(이하 우신)은 지난 2015년 4월부터 합성 다이아몬드 감정서 (LAB GROWN DIAMOND GRADING REPORT)를 발행했다. 그 동안 많은 양이 발행되지는 않았기 때문에 크게 인식되지 못하였지만, 지난 2017년 여름, 합성 다이아몬드 감정서가 다소 발행되어 유통되면서 발행된 합성 감정서의 외관(디자인)이 기존의 천연 감정서와 유사점이 많아 쉽게 구별하기 어렵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다. 이에 우신은 추가 합성 감정서의 발행을 잠정 중단하고 소비자 및 시장의 의견을 수렴, 기존의 천연 감정서와 비슷하였던 부분을 다음과 같이 수정했다.
???????2.png

 
첫째, ‘표지 색상’이 변경되었다. 여러 가지 개선에 관한 요구 중 표지만으로도 쉽게 합성 감정서임을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견을 고려해 표지의 색상을 바꾸었다. 기존 합성 감정서 표지에 ‘Lab Grown’이라고 표기가 되어 있었지만, 천연 감정서와 동일한 흰 배경으로 되어 구분이 어렵다는 목소리가 있었다. 이에 합성 감정서의 바탕색을 흰색에서 회색으로 변경했으며, 하단에는 기존과 동일하게 ‘LAB GROWN DIAMOND GRADING REPORT’ 문구가 표기되어 있다.
 
우신 감정원 측은 합성 다이아몬드 감정서에 ‘LAB GROWN’ 이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CIBJO(세계주얼리연맹)의 규정 [CIBJO은 합성 다이아몬드를 가리키는 용어로 Synthetic, Laboratory-grown, 또는 Laboratory-created를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이 세 가지 용어는 동의어라고 명시하고 있다.(CIBJO, The Diamond Book 참조)] 을 근거로 세계적으로 더 많이 통용되는 용어일 뿐만 아니라, HRD, IGI, EGL 등 해외 감정원들 대부분이 감정서 명칭과 내용에 Laboratory grown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GIA감정서의 경우에도 내부 Identification에 Laboratory grown을 명시하고 있다.
 
둘째, 감정서 내부에 합성 다이아몬드임을 나타내는 문구가 잘 보이지 않는다는 의견을 반영, 합성 다이아몬드임을 증명하는 한글 문구를 식별하기 쉽도록 중앙에 배치됐다. 왼쪽 상단 ORIGIN(기원), 감정서 좌우에 배치된 세로의 회색 글상자(WOOSHIN LAB GROWN DIAMOND GRADING REPORT)를 표기해 감정서 내부 곳곳에 합성 다이아몬드 감정서임을 명시했다. 또한 다이아몬드 거들의 각인(INSCRIPTION) 번호 앞에 ‘LAB’을 표기하여 합성 다이아몬드임을 나타내고 있다.
 
셋째, 합성 다이아몬드 감정서의 내용(CLARITY) 등급의 표기 방식도 변경됐다. 감정서의 기재내용이 천연과 동일하여 내용상으로 구분이 되지 않아 혼동된다는 의견을 수렴하여 등급 표기 방식을 6등급으로 축소, 변경하여 FL·IF, VVS, VS, SI, I으로 표기된다.
 
마지막으로, 내용 부분의 부분 복사나 단순한 위변조 행위로 인하여 천연 감정서로 오인되지 않도록 구별하기 위하여, Symbols 기재 란에 천연에서 사용하는 ftr, xtl, cld 등의 심볼을 일체 사용하지 않고 색상으로만 표기하도록 했다. (Red : Internal Characteristics, Green/Black : External Characteristics.) 합성 감정서와 천연 감정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내 ‘감정안내>감정서 가이드’를 통하여 확인 할 수 있다.
 
■ 1부 감정서 신규 디자인 발행
 
1????.jpg


이와 함께 우신은 지난 1월 15일부터 0.1ct(1부) 다이아몬드 감정서의 디자인도 새롭게 변경했다. 기존의 감정서는 0.99ct이하(일명 부사이즈)와 같은 양식에 다이아그램의 작도만 생략해 발행되었다. 새로운 다이아몬드 감정서는 기존의 감정서에 기재되는 사항(4C, PROPORTION 등)은 모두 동일하지만 다이아그램 없이 발행된다.
 
????? ??2.jpg

우신 감정원 관계자는 “새롭게 바뀐 1부 감정서는 불필요한 공간을 줄이고 유색 컴팩트 감별서, 주얼리 제품 감별서와 동일한 사이즈로 제작해 감정서 보관에 용이하게 제작되었다” 며 “ 오랫동안 우신보석감정연구원을 신뢰하고 사랑해주신 고객님들께 감사드리며, 고객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믿음에 보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정재우 기자
자료제공/ 우신보석감정연구원
연관검색어
[작성일 : 2018-01-31 14:25:50]
목록

댓글작성 ㅣ 비방,욕설,광고 등은 사전협의 없이 삭제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비밀번호  
포토뉴스
더보기
월간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