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HOME > 뉴스 > 뉴스종합

트위터아이콘 페이스북아이콘

???.jpg

 
 
 
 
 
 
유동수 (사)한국금협회 회장 
 
“강보합세 이어가며 온스당 $1400선 돌파 시도할 듯”
 
미국 달러화 약세와 팔라듐의 사상최고치 경신에 힘입어 $1,300선 돌파
현재 미국 달러화가 약세 기조를 보이고 있다. 또한 중국의 팔라듐에 대한 수요 급등과 공급부족으로 인하여 팔라듐 가격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는 것도 금 가격이 가볍게 $1,300선을 돌파하는데 가세를 하고 있는 양상이다. Ratio 트레이딩(금과 다른 귀금속과의 가격 비율 차이를 이용한 트레이딩) 기법이 일부 시장에 진입하여 금 가격에 추가 상승을 견인하기도 하였다. 현재 미국 달러화 인덱스는 92선이 무너지고 91.83 정도 수준으로 0.43% 떨어진 상황이다.
 
???? ??.jpg

이란 내정의 혼란과 이에 대한 미국 트럼프 정부의 용인
이란의 정국이 혼란이 거듭되고 있고 트럼프 정부가 트위터를 이용하여 이러한 내정 혼란에 대해 용인하는 분위기가 가세하면서 중동의 국지적 혼란확산에 대한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 금 가격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중동 정세의 혼란과 더불어 북한의 전술핵과 미사일 발사 시험으로 인하여 전반적으로 국제 정세가 매우 불안한 상황이 국제 금 가격의 탄탄한 펀더멘탈적 지지기반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 경기 회복과 금리 인상 횟수와 속도
미국의 경기가 빠르게 회복되면서 연일 주가지수는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 연방준비위원회는 금리 인상 정책을 2018년에도 이어갈 것으로 예고 하고 있다. 그러나 경기의 진행 속도를 나타내는 경제 지표가 순탄치 않을 경우 FRB 입장에서는 금리 인상의 속도와 횟수를 조절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다만 미국 달러화의 약세기조에 대한 속도 조절을 위해 빠르게 금리인상조치를 단행할 여지는 충분할 것으로 예상된다.
 
원유가격의 $60선 돌파와 상품시장의 호조가 금가격 지지요인으로 작용
이란의 반정부 시위가 원유 생산과 수출에 아직까지는 영향을 주고 있지는 못하지만 여전히 불안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 원유가격의 심리적 지지기반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원유와 상품가격의 전반적인 상승 흐름은 연초의 금 시장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2018년 전망
연초 기대감을 기반으로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며 올해는 미국 달러화의 약세 기조 흐름을 반영하여 2018년 평균가가 약 $1,350선에서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돌발적인 유럽발 테러발생과 더불어 중동과 한반도의 정세로 인해 안전자산 선호현상이 더 강하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어 2018년도에는 현재 시점이 최저점으로 상승세를 이어가며 $1,400선의 돌파 시도가 예상된다. 다만 올해에 3차에 걸친 금리인상 뉴스가 금 가격에 최대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나 전반적으로 강보합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하락 요인] 미국 연준위의 추가 3차례 금리인상 예고
미 연준위가 2017년과 마찬가지로 2018년에도 추가적으로 3차에 걸쳐 금리 인상을 단행할 것이라는 전망이 예견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금 가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된다. 2017년에도 3차례 인상을 예고 하였고, 실제로 3차에 걸쳐 0.75% 금리 인상을 단행하여 연방준비위원회의 금리 인상 정책에 대한 무게감이 더 해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미국 주가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고 경제에 대한 주요 지표가 꾸준히 긍정적으로 발표가 되고는 있지만 차익매물과 다소 경기가 소강 국면으로 이어질 경우에는 3차에 걸쳐 금리 인상을 단행하기 보다는 최소 1차 또는 2차에 걸쳐 금리 인상을 단행 할 가능성은 매우 깊게 잠재하고 있는 상황이다. 
 
[상승 요인] 미국 달러화의 약세 기조와 사상 최고치 주가지수에 경계감 
현재는 미국 경기의 활황으로 인하여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는 미국 주가지수가 오히려 오버슈팅으로 인한 경계 매물의 출현의 가능성을 높게 할 수 있는 상황으로 전개될 수 있다. 또한 미국 달러화가 약세기조를 형성하고 있는 것도 금 가격에는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다만 당분간은 미국의 경기 흐름은 매우 양호한 상황으로 주가지수의 급격한 하락이나 잠재된 금리인상 뉴스로 인하여 미국 달러화가 급격한 하락세를 보이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상승 요인] 중동정세 악화와 북한 핵실험으로 한반도 긴장 고조
현재 이란을 포함하여 중동의 정세가 매우 혼란과 불안정적 상황을 이어가고 있는 것이 금 가격에는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이러한 상황을 미국 트럼프 정부가 일부 용이하고 있는 것도 이러한 정세의 흐름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잠재하고 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한 연초에 남북한 간에 평창 올림픽 참가를 통한 유화적인 제스쳐를 보이고 있는 북한 정권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전술핵과 ICBM 등 미사일 발사 실험을 계속하고 있는 것이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어 금 가격이 힘을 받는데 일조하고 있다.
연관검색어
[작성일 : 2018-01-11 17:36:59]
목록

댓글작성 ㅣ 비방,욕설,광고 등은 사전협의 없이 삭제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비밀번호  
포토뉴스
더보기
월간이슈
더보기